본문 바로가기

돈모으기

도수치료 실비보험 모르면 더 아픈 정보 3가지! (비용 효과 건강보험 청구 가능?)

도수치료로 실비보험 청구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꼭 알아야하는 정보 3가지를 모았습니다. 모르면 더 아프실 수도 있어요!

 

 

우리 몸의 건강이 좋지 못한 경우 중에서 특히나 척추나 경추 등의 근골격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도수치료를 떠올리게 됩니다. 척추 등에 문제가 있을 때 한의원 등에서 받게 되는 치료 중 추나요법은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도수치료의 경우 비급여 항목으로 치료비가 부담되어 도수치료비용 절감을 위해 실비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계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수치료실비보험 관련 내용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셔서 도수치료실비보험 가격 비교하여 꼼꼼하게 준비하시는데 도움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도수치료 실비보험이란?
  2. 도수치료 건강보험 적용?
  3. 도수치료 비용 및 효과

 


 

 

 1.  도수치료 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이란 병원과 약국에서 실제 지출한 병원비와 약값을 약 90%까지 보장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이 때 주계약 급여항목은 90%정도 비급여 항목은 80% 특약의 경우 70% 보상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본래 실비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입원 의료비, 통원 의료비, 비급여 3종인 MRI,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치료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이후 비급여 3종은 실비에서 빠져나와 특약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신다면 도수치료 실비보험에 대한 더욱 정확한 내용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보험은 국가에서 관리하는 정책성 보험이다보니 우체국 보험 홈페이지에서도 우체국 실비보험을 확인해볼 수 있다. 우체국보험 실비는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우체국 실손보험은 착한실비보험과 동일하게 보장한다. 만약 우체국실비보험가입을 하고싶다면 우체국 실손의료비보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주요 보장 내용은 실비보험 입원비, 실비 약제비, 통원비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mri 실비보험 입원 보장 혹은 mri 실비보험이라 불리는 비급여 실비보험 자기공명영상진단과 도수치료 실비보험 보장, 비급여 주사료가 특약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실비보험 약제비와 통원비는 공제금액과 본인부담금 중 더 큰 부분을 차감하고 보장을 하고 있다. 또한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서 구분해 놓은 기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에 본인이 가입한 실비보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로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실비보험 영수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비보험 약값으로 처리한 영수증을 꼭 챙겨두어야 한다. 또한 건강검진 실비보험 처리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있어야 한다.

실비보험 입원비 보장은 병실 종류에 따라 보장 한도가 달라지며, 실비 상급병실에 해당하는 병실은 하루 평균 10만원 한도로 보장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치질수술실비보험 등으로 불리는 만큼 다양한 종류의 수술비도 보장한다. 더불어 실비보험 도수치료특약과 실비보험 mri 특약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권장한다.

도수치료특약은 한의원 실비보험이라고 불리는 만큼 활용 빈도가 높다. 교통사고 실비보험 처리를 할 때도 도수치료를 받고 보험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특약은 비갱신실비보험 가입이 가능했던 실비보험 개정 전 상품에서는 주보장내용에 속해있었지만 개정 이후 특약으로 변경되었다. 올해 개편될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어떻게 변화될 지 예측할 수 없지만 도수치료가 보험처리가 가능할 때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출처 : KNS뉴스통신(http://www.kns.tv)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는 환자 10명 중 6명은 직장인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특히 허리디스크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2030대에게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적절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현상으으로 인하여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 등 근골격계 분야의 비급여 재활·물리치료는 연간 40%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5개 주요 손해보험사가 지급한 비급여 재활·물리치료비는 2018년 2392억원에서 지난해 4717억원으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특히 도수치료의 경우 소아과, 피부과, 산부인과는 물론 치과에서도 청구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직장인 분들의 수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의 경우 실손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2017년 4월 이전 실손 보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1년 180회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도수치료 보장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장 한도의 경우 가입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17년 4월 이후에 가입하신 분들의 경우 1년 50회 최대 350만 원 한도 내에서 보장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10회 이용하실 때마다 '병적 완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주셔야 합니다. 이 경우 도수치료 실손보상을 받은 횟수가 10회, 20회, 30회, 40회로 넘어갈 때마다 보여줘야 최대 50회까지 보장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병적 완화 효과를 보여준다는 것은 도수치료를 통해 내가 가진 질병이 낫고 있음을 증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통 의사 소견서를 추가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10회 이용시 의사 소견서를 제출했다 하더라도 해당 자료, 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사에서 확인을 위한 현장 심사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2021년 7월 이후 실비 보험 가입자의 경우 매년 비급여 사용 금액에 따라, 3년 후 보험료가 2배에서 최대 4배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 7월 이후 가입한 실비 보험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도수 치료를 포함한 비급여 치료에 따라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2. 도수치료 건강보험 적용? 

 

도수치료의 경우 추나요법과 다르게 건강보험 적용되지 않는 항목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도수치료의 경우 실비보험을 활용하시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주로 병원비나 입원비 혹은 약 값 등으로 구분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기나 물리치료 등 잦은 병원 치료를 비롯하여 골절 치료 등으로 지출한 의료비용들까지 보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강보험에서는 보장해주지 않는 비급여 항목들도 이에 포함되어 있어 대표적으로 여러번 받아야 하는 도수치료나 큰 돈이 들어가게 되는 MRI 등도 이에 포함됩니다. 

 

 

어떤 보험에 가입하느냐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가입 시기에 따라 환급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1회 치료시 10만 원 내외 치료비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 치료 전 보험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도수치료의 경우 실비보험료를 좀 더 저렴하게 구성해보기 위해서는 다이렉트 실비보험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실비보험다이렉트의 경우 실비보험비갱신상품은 출시되고 있지 않습니다. 스스로 보장 내용을 알아보고 가입하는 가입 방법이며 실비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롯데, 흥국화재, 한화생명과 같은 다양한 보험사의 단독실비보험상품들과 의료실비보험가입순위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시기 전에 실비보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하여 보험 면책기간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후 실비보험 고지의무 사항을 지켜 저렴하고 괜찮은 실비보험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3. 비용 및 효과 

 

한편 도수치료의 경우 비용과 효과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란 관련 전문 자격증을 소유한 도수치료사가 맨손으로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 개선을 위해 비수술 치료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등의 다양한 치료에 활용되며 척추와 사지의 관절 위치를 바로잡고 통증과 체형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근막 이완 치료가 있습니다. 치료사가 맨손으로 근막을 이완하여 척추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자극하여 틀어진 관절을 잡아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도수치료 비용의 경우 병원에 따라 다양하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사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근육통·관절통을 맨손으로 풀어주는 도수치료의 비용이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마다 치료 시간과 방법도 제각각인 실정이다.

병원종별로는 의원의 경우, 최저 1000원에서 최고 30만원인 곳까지 300배 차이가 났다. 요양병원은 최저 5000원에서 최고 40만원까지 80배 차이였다. 병원은 최저 3000원에서 최고 50만원까지 166배 차이였다. 한방병원은 최저 3000원에서 35만원까지 116배 차이였다. 종합병원은 최저 5000원에서 최고 25만원까지 50배 차이였다. 상급종합병원은 최저 9500원에서 최고 14만4000원까지 15배 차이였다.

도수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으로, 수가가 산정되는 급여 항목과 달리 행위에 대한 기준과 가격이 정해져있지 않다. 보험사로 청구되는 진료비 청구내역에서도 도수치료 항목에 대한 청구코드가 의료기관별로 달라, 복지부의 통계관리도 어려운 상황이다.

도수치료와 관련해 불필요하거나 허위·과잉 치료 사례도 많다. 최근에는 근골격계질환이 아닌 호흡기질환으로 입원한 남자 신생아가 30일 동안 입원한 상황에서 수차례 도수치료를 받았다고 보험사에 청구된 사례가 있었다. 또한 여중생이 키가 커지기 위해 6개월간 총 30번에 걸쳐 620만원 상당의 도수치료를 받았다고 청구하기도 했다.

출처: 헬스조선(Health Josun)

이에 따라 도수치료 비용과 관련하여 최소 2-3군데의 병원에 직접 문의하셔서 비교를 통해 가장 적합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도수치료의 대표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잘못된 자세로 인한 인대 압박 등이나 일자목, 거북목 현상의 경우 틀어진 골격을 바로 잡아줍니다. 

2. 수술 후 수술 부위의 조직과 인공 관절이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통증 완화와 부종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근 긴장과 근막 긴장을 정상화로 돌려둡니다. 

5. 틀어진 뼈에 대하여 이를 바로 잡아 해당 질환의 재발을 더이상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수치료의 경우 연간 횟수는 50회까지 최대 350만 원으로 보상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특히, 증식치료, 체외 충격파의 경우 비급여 특약 대상으로 포함되어 있어 이 3가지를 중복 치료 진행할 경우 보상 금액 및 횟수가 합산되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도수치료 실비보험 등에 대해 설명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타 보험사의 청구서류에 대새 설명해보았습니다. 자료를 참고하여 가장 적합한 보험사에서 보험을 들으실 수 있으시기 바랍니다.

 

 

실손 의료비는 가장 기본적인 보장이자 유용한 보장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잘 활용해보실 수 있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함께 알면 더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정보들 입니다.

 

 

간병인비용 하루 일당 계산 vs 병원비 비교! (환자 케어)

간병인비용, 하루 일당은 10만원~ 30만원 입니다. 안녕하세요. 이 글을 보고 계신 분께서는 간병인비용에 대해 알아보고 계실 것 같습니다. 언제나 가족이나 지인이 큰 병 없이 무사하다면 감사한

post.moneyfiqq.com

 

 

 

1일 자동차보험 VS 단기 특약 (가입 보험료, 가격 장단점 비교!)

1일 자동차보험 가입 전 고려사항 2가지가 있습니다. 1일 자동차보험 가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원데이 자동차보험과 단기특약 중에 선택하는 것인데요. 각각 장단점이 따로 있

post.moneyfiqq.com

 

 

 

보령제약 주가 전망 3분 정리! ( +목표 주가)

보령제약 주가 전망은 좋을까요? 보령제약의 미래는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가 전문가들이 작성한 리포트 최근 1년 목록인데요. '코로나로 호실적, BR2002 결과 나쁘지않다, 대형품목

post.moneyfiqq.com